탑으로 이동

포장재 전문가, 성실함을 요하는 생산 과정의 첫 시작 R&D-정유미 동원시스템즈 주임

경험하지 않고서는 제대로 알기 어려운 직무! 막연히 예상하는 직무와 현업에서 실제로 부딪히는 직무 사이엔 때로 큰 차이가 존재하기도 하는데요. 알 듯 말 듯 알쏭달쏭한 직무, 동원그룹 곳곳에서 일하고 있는 직무별 대표주자들로부터 그 궁금증을 풀어보았습니다. 그 두 번째 순서로 정유미 동원시스템즈 주임을 소개합니다.



Q. 연포장 연구소는 어떤 업무를 담당하나요? 

저희 부서는 다양한 포장재 중에서도 연포장재 개발에 관한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연포장재란 냉동식품, 스낵, 빙과류 등에 흔히 쓰이는 유연한 성질의 포장재인데요. 그중에서도 저는 포장재 재질 분석과 물성 테스트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영업담당자가 업체로부터 의뢰 받은 샘플을 저에게 전달하면 재질 구성을 분석하고, 관련 물성 테스트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분석 데이터들을 바탕으로 샘플을 제작하고, 이후 업체로부터 최종 승인을 받으면 신제품 양산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제가 맡은 업무가 일련의 생산과정 중에서 첫 단추를 잠그는 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늘 신중한 자세로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Q. 현재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저는 재료공학을 전공했습니다. 학부 시절 배운 전공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업무를 하고 싶어 관련 직무를 탐색하던 중 동원시스템즈 연포장 연구소를 알게 되었습니다. 포장재는 고분자 재료들의 조합으로 여러 가지 성능을 구현할 수 있는데, 재료의 구성에 따라 물성이 달라지는 포장재 자체에 흥미를 느껴 포장 개발 직무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개발 부서에서는 다양한 제품을 보다 심층적으로 접할 수 있고, 무엇보다 업무 특성상 스스로 끊임없이 공부해야 하는 부분들이 많기 때문에 기술적으로 전문성을 키워나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Q. 동원그룹 입사를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교내 동원그룹 추천 채용에 지원해 선발되었습니다. 선발 직후 인·적성 검사를 준비했는데, 기업별 시험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저는 시중에 판매되는 동원그룹 인·적성 문제집을 사서 풀었습니다. 또 업체, 경제 이슈에 관한 에세이 작성 문항이 다소 생소하게 느껴졌기 때문에 매일 기사를 읽으면서 짧게라도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해보는 연습을 많이 했습니다. 이러한 준비 과정이 면접을 대비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업계 관련 정보를 나름 많이 정리해두니 면접에서 예상치 못한 질문을 받아도 크게 당황하지 않고 답변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 R&D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저희 부서는 플라스틱 필름들로 구성된 포장재를 다루다 보니 포장학과나 화학재료공학과 전공자가 포장재 구성이나 공정을 이해하는 데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부지런하고 성실한 자세가 중요합니다. 저희 부서에서 하는 업무가 최종적으로 신제품 양산까지 이어지기 때문에 중간중간 실수하지 않는 꼼꼼함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무엇이든 배우겠다는 긍정적인 자세, 타 지역에서도 굳건히 살아남을 수 있는 강인함, 공장 내 다른 부서와도 커뮤니케이션을 잘 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도 필요합니다. 


Q. 부서 분위기와 동원그룹 기업 문화는 어떤가요?

부서에서 각자 맡은 역할들이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비교적 자율적이고, 수평적인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잘 모르는 부분에 대해 선배들께 여쭤보면 항상 자세히 알려주시고, 또 제가 맡은 업무에 관해서는 되레 물어보시기도 합니다. 이처럼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는 분위기가 저희 부서의 장점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동원그룹에 대해 꼭 자랑하고 싶은 부분은 배움의 기회가 열려있다는 것인데요. 사외교육은 물론이고, 사내에도 직무교육을 비롯한 다양한 교육이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본인이 성장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회사에서 끊임없이 지원해주시는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도 근무지는 진천이지만, 사내 직무 교육을 서울 본사에서 진행하면 일정을 조율해 꼭 들으러 가는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됩니다. 



Q. 입사 후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요?

입사 후 처음으로 그룹사 축구대회에 응원을 갔던 일이 기억에 남습니다. 동원그룹 12개의 팀이 참여한 큰 규모의 행사였기 때문에 팀별 응원도 치열했는데요. 동료와 선배들과 어울려 시간 가는 줄 모르게 응원했더니, 동원시스템즈 진천공장팀이 3위라는 기록을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입사한 이후로 처음으로 소속감도 느꼈고, 긍정적인 에너지도 얻어갔던 기억이 있습니다. 


Q. 동원에서 어떤 사람으로 성장하고 싶으신가요?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으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우선 일에 대한 신뢰감을 주기 위해 맡은 업무는 완벽하게 완료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적으로도 긍정적이고 밝은 에너지를 갖는 사람이 되어 동료로서, 후배로서 함께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Q. 취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한 마디 부탁 드립니다.

취업을 준비했던 기간을 되돌아보면, 나에 대해 가장 많은 고민을 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던 것 같아요. 주변에 휘둘릴 필요 없이 본인이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어떤 장점이 있는지 충분히 생각해보고 결정해도 늦지 않다는 말을 꼭 해주고 싶습니다. 

또 ‘동원’하면 수산, 식품으로 굉장히 유명하지만, 저처럼 공대생들도 ‘열일’할 수 있는 동원시스템즈와 같은 계열사도 있으니 열정적인 후배님들, 많이 도전해주세요! 






신제품을 양산하기까지 포장재를 연구 개발하고, 그 분야에 대해 끊임없이 공부해 전문가의 길을 걸을 수 있는 R&D 직무. 공대 학부 시절의 전공을 살려 전문가가 되기를 꿈꾸는 취준생이라면 동원시스템즈 R&D 직무를 추천합니다. 업무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최고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 





관련컨텐츠